핀터레스트가 선정한 2026년 패션 트렌드 7: 미래 스타일 지형도
연말이 되면 패션 업계에서 가장 기대를 모으는 건 뭐니 뭐니 해도 글로벌 플랫폼의 ‘트렌드 예측’ 리스트다. 이번엔 핀터레스트가 내놓은 2026년 패션 트렌드 7가지를 들여다보며, 내년을 지배할 스타일 키워드를 재빠르게 캐치해보자. 핀터레스트는 전 세계인들의 검색량, 저장 리스트, 저장 속도의 흐름 등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단순한 예측이 아닌, 현장감 있는 스타일 변화를 뽑아내는 만큼, 이번 리스트는 패션 브랜드와 스타일러, 심지어 라이프스타일에 민감한 이들에게도 단비 같은 참고자료가 될 전망이다.
먼저, 2026의 핵심 키워드는 ‘자기표현’과 ‘레트로’, ‘지속가능성’, ‘테크놀로지’다. 기존 장르와 시대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각자의 스토리를, 취향을, 심지어 순간의 감정까지 입는 시대다. 빅 브랜드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될 스타일 대신, 내 개성을 바탕으로 커스터마이즈된 실루엣과 컬러, 그리고 기능적인 디테일이 올 한 해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트렌드 리스트를 살짝 푼다면, 먼저 대담한 색감의 믹스매치는 더 이상 실험적인 시도가 아니다. 핀터레스트 데이터에 따르면 진한 네온, 강렬한 레드와 딥블루 같은 영역이 일상복에서도 메인 플레이어가 된다. 이는 90년대 패션의 재등장과도 맞닿아 있다. 오버사이즈 진과 박시한 윈드브레이커, 볼캡, chunky한 스니커즈 같은 익숙한 아이템들의 모던한 재해석이 핫 이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재해석도 2026 패션의 핵심 요소. 친환경 소재, 리사이클 패브릭, 슬로우 패션에 관한 관심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기본값’이 되어가고 있다. 브랜드들은 소재 개발은 물론, 의복의 해체와 재조합을 통해 새로운 룩을 제시하고 있다. 헌 소재를 활용한 패치워크와 구조적인 커팅, 심플한 라인업의 강화 등은 모두 2026 메가 트렌드의 일부다.
Y2K의 부활은 2025년에 이어 내년에도 계속된다. 테크웨어와 디지털 유산이 만나면서 반투명 재질, 광택 코팅, 하이테크 디테일, 액티브웨어와 스트리트 감성이 혼합된 ‘테크-글램’룩이 대세다. 이와 함께 디지털에서 오프라인까지, ‘소셜 미디어→실제 옷장’의 간극을 줄이는 변환된 스타일 복제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또한, 패션과 음악·문화의 경계가 실제로 모호해진 것도 2026 스타일의 중요한 흐름 중 하나다. 케이팝, 힙합, 준알터너티브, 인디록 등 장르별 무드가 패션에 고스란히 묻어난다. 버킷햇, 일러스트 그래픽, 레터링 티셔츠 같은 요소가 무대를 넘어 일상복을 점령하고 있다. 이처럼 패션은 현재 나의 취향을 증명하는 일종의 ‘포트폴리오’가 되었다.
구두 대신 러버부츠, 하이힐 대신 플랫폼 샌들, 캠프 스타일과 럭셔리의 만남처럼 아이템의 경계도 허물어진다. 성별과 연령의 구분도 점점 모호해지는 추세. 실루엣은 좀 더 편안한 동시에 과감한 디테일로 힘을 준다. 평범한 일상에 ‘쾌락적 색채’를 더한 점핑 컬러링, 포인트 아이템은 그야말로 ‘무드 스위치’ 역할을 한다.
트렌드가 빨리 바뀌지만, 오히려 더욱 뚜렷해지는 건 나만의 필터를 통과한 스타일이다. 인플루언서와 셀럽의 즉각적 유행 전달도 여전히 강력하지만, 개인 SNS, 핀터레스트 보드, 밴드 활동에서 시작된 커뮤니티 기반의 트렌드 분화가 가속화된다. 일상을 반영하는 옷차림, 그리고 적당한 유머와 실용성까지 갖춘 ‘착용 가능한 자기PR’이 2026년 스트리트와 런웨이 모두를 관통하는 공통 코드.
이처럼 다양한 산업, 세대를 초월하는 무드와 요소가 한 데 모이며 ‘나만의 해석’이야말로 가장 핫한 스타일 공식이 된다. 작은 액세서리부터 오버사이즈 재킷까지, 컬러와 실루엣의 경계가 흔들리는 지금, 핀터레스트의 트렌드 리스트는 모두의 스타일 잉크가 되어준다.
2026년, ‘무엇을’ 입느냐보다 ‘어떻게’ 입는지가 더 중요해진다. 한정된 코드에서 벗어난 용기 있는 실험, 지금이 ‘나만의 핏’을 찾을, 그 어느 때보다 좋은 때다. 트렌드는 곧 나의 이야기, 그리고 우리의 미래 취향 지형도.
— 오라희 ([email protected])


지속가능성, 친환경 패션 얘기는 앞으로도 계속 중요해질 것 같네요!! 저 소재 트렌드가 브랜드 별로 어떻게 적용될까 기대됩니다!👏🌿
패션이 포트폴리오라… 이젠 면접 볼 때도 네온에 루즈핏 입어야 하나? 😂 그래도 재밌긴 하네요! 🏄♀️🍒 이쯤되면 나만 뒤처지는 듯한 기분🤔ㅋㅋ 슬슬 옷장 대청소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