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수지 성복역리버파크 리모델링, 기대 이상의 변화인가 수도권 주거 패러다임의 또 다른 반복인가

경기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의 대표적 중대형 아파트 단지인 ‘성복역리버파크’가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702가구 규모에서 805가구로 늘어난다. 이 단지는 2002년 준공 이후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용인 수지권역의 상징격으로, 초·중·고 인근의 교육 프리미엄에 기대 높은 선호를 받아 왔다. 하지만 구조와 설비, 디자인은 노후 아파트의 한계에 맞닿아 있었고, 리모델링 사업이 가시화되자 기존 702가구 주민들의 생활 방식부터 지역 부동산 판도까지 다양한 영향이 예고된다.

이번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기존 평면 구조의 개선과 시설 현대화를 넘어서, 세대수 자체를 800가구 이상으로 늘리는 대형 사업이다. 도시정비사업 시장에서 재건축의 규제와 리스크가 커진 현 시기에,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을 선택한 점은 정부 정책 및 부동산 시장의 현실을 또렷이 반영한다. 특히 수지 지역은 교통망 확장, 신분당선 연장 등 광역 교통의 수혜와 학군, 직주근접성 등으로 ‘수지불패’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한 곳이다. 하지만 준공 20년차를 넘는 단지의 구조적 단점, 안전 이슈, 인근 신축 경쟁 등은 성복역리버파크 역시 피해갈 수 없었다.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가구수 증가’라는 숫자상의 이득보다 리모델링 후의 실질적 생활 개선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 우선, 인프라가 극적으로 개선되지 않으면, 늘어난 세대가 기존 시설(주차·엘리베이터·커뮤니티)의 혼잡도를 높이고 오히려 주거 만족도가 떨어질 우려가 제기된다. 이번 리모델링이 세대 증가형(증축형)을 택했기에 부가적 주차장, 커뮤니티 시설 확충 계획이 필수다. 단지 내 교육, 공공편의시설, 상권 변화는 주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줄 가장 실질적인 변수다. 실제로 비슷한 사례인 분당, 목동 등 서울·수도권 1기 신도시 리모델링 과정에서 ‘세대수 늘리기’가 실거주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손해로 돌아온 전례도 있다.

사회 전반에서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이 뉴노멀이 된 배경에는 정부의 도시정비정책 변화가 있다. 현 정부 들어 서울 및 수도권 재건축 사업 규제가 강화되는 반면, 리모델링 인허가(특히 증축 허용)는 점차 완화되는 추세다. 그 결과 성복역리버파크처럼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으로 돌아선 단지는 전국적으로 속속 등장 중이다. 하지만 단순히 세대수 증가에 그치는 방식, 공급 확대의 수치로만 접근한 사업들은 결국 기존 주민들과 도시 인프라에 부담을 주면서 장기적으로 부작용을 남길 가능성도 크다. 수도권 전역에서 90년대~2000년대 초 준공 아파트 단지들이 같은 고민을 시작하며, 부동산 거래 시장 역시 ‘매물 감소→대형 호재’의 공식이 통하지 않는 모습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무엇보다, 성복역리버파크 사례에서 확인되는 가장 두드러진 사회적 함의는 공급 확대를 표방하는 도시재생정책이 실제 주민 삶의 질·도시환경에 미치는 영향이다. 지역상권·학군 변화, 출퇴근 교통량 증가, 신축 대비 노후 인프라 보수비용 등등. 당장 아파트 가치는 단기적으로 주목받을 수 있지만, 세대수 확대가 만능 해결책이 아님을 용인 수지 사례는 다시 한 번 드러낸 셈이다.

향후 성복역리버파크의 모델은 서울·수도권 20년차 이상 아파트 단지들에게 일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리모델링이 부동산 가치 제고의 만병통치약이 아니라면, 생활인프라 및 주민 공동체의 리질리언스를 높이는 방향, 실질적 커뮤니티 활성화와 실거주 안전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공급 확대·재건축 난항의 시대에, 단지별 리모델링이 정말 지역 전체의 주거 가치와 도시환경을 지속가능하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 현장의 답변이 가장 필요하다. — ()

용인 수지 성복역리버파크 리모델링, 기대 이상의 변화인가 수도권 주거 패러다임의 또 다른 반복인가”에 대한 8개의 생각

  • 더 늘어진다고 집값도 오를까? 그런데 늘어서 인프라 펑크나는단건 안 말하지ㅋㅋ 리모델링이 마치 마법인줄 아는 분들 진짜 많네. 결국 애들 학교, 도로, 주차장… 다같이 포화.

    댓글달기
  • 용인 수지도 결국 인구포화구나!! 저게 괜찮을까 싶음. 인프라 증설 없으면 결국 싸움만 날 듯!! 리모델링으로 잠깐 가격은 오르지만… 실거주자만 괴로워질 수도 있음!!

    댓글달기
  • 또 가구 수 늘린다…!! 근본 원인은 안 고치고 숫자만 키우네.

    댓글달기
  • 세대수 늘린다고 주차랑 엘베 안 막힐거 같음? ㅋㅋ 답없지

    댓글달기
  • 리모델링.. 기대 반 걱정 반!! 과연 성공할까…!

    댓글달기
  • 이쯤되면 용인도 잠실 따라잡겠네? 🤔 리모델링하면 신축급 된다는 그 허상 또 시작하네… 웃김

    댓글달기
  • 성복역리버파크 저기 또 세대수? ㅋㅋㅋㅋ이 나라 ‘주거정책’이란게…🤔

    댓글달기
  • rabbit_activity

    아… 또 리모델링이다… 인프라 어쩔

    댓글달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